출처 : 파일 및 화질구분법 | 소다팝:
'via Blog this'
캠(CAM), TS(Telesync), TC(Telecine), DVDRip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VHS-Rip, Screener (SCR)추가)
1)캠(CAM)
극장에서 사람이 수동으로 캠코더로 녹화한 영화를 말합니다.
영상과 음성을 모두 캠코더로 처리하기 때문에 둘 다 상태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2)TS(Telesync)
영상은 CAM과 마찬가지로 극장에서 캠코더로 녹화하고, 음성은 따로 녹음해서 입히는걸 말합니다. 오디오 수준은 CAM보다는 양호하지만 CAM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3)TC(Telecine)
여러 방법을 이용해 영상과 음성을 얻지만 보통의 경우 테이프에서 추출합니다.
DVD에 비해 색감이 조금 떨어지는 단점(화면이 번쩍번쩍 거리는 느낌을 받습니다)이 있지만 요즘 TC파일들도 굉장히 잘 나옵니다. 정식 DVD를 기다리지 못하실때에는 TC판을 보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4)VHS-Rip
VHS 비디오 테이프를 이용해서 만든 동영상, 캠버전 보다는 우수하나 DVD를 이용한 경우에 비해 화질이 떨어짐 화면비가 4:3이기 때문에 화면 위 아래 검은 띠가 있습니다
5)Screener (SCR)
영화사에서 홍보용으로 배포하는 VHS 테이프나 VCD (비디오 CD) 등을 말합니다.
지금은 DVD로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경고 문구 뜨는게 특징 입니다
6) R5
R5 (동유럽 ,구소련쪽) retail (정식 디브디) 화질이 영미(R1 등)쪽 디브디 스크리너보다 못한 화질이라서 앞으로 이런 소스로 립한 것은 디브디립이나 스크리너 또는 TC 등으로 표기하지 않고 R5 로 통일해 표기하겠다고 합니다. 참고로, RC(지역코드)5 는 동유럽(구 소련연합), 아프리카, 인도, 몽고, 북한 등의 지역입니다.
DVDRip > R1/2 retail > DVDSCR > R5 Retail > Telecine > Telesync > Cam
7)DVDRip
DVD에서 뽑아내니까 화질이나 오디오 모든면에서 최고수준이져 같은 DVDRip이라도 화질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